청명한 가을 밤하늘에 영롱한 별빛이 무르익어 갑니다. 가을은 밝은 별이 많지 않지만, 하늘이 깨끗하고 별이 선명해 별자리를 찾기 좋은 계절이에요. …
별이 숨긴 이야기 바다
별이 숨긴 이야기 바다

청명한 가을 밤하늘에 영롱한 별빛이 무르익어 갑니다. 가을은 밝은 별이 많지 않지만, 하늘이 깨끗하고 별이 선명해 별자리를 찾기 좋은 계절이에요. …

일 년에 한 번 *칠월칠석에만 만난다는 견우와 직녀가 서로를 너무 그리워했던 걸까요? 서로를 향한 그리움이 눈물바다가 되어 지상에 이례적인 폭우를 …

“은하수는 돌아오는 거야!” 은하수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. 북반구의 여름 밤하늘은 은하수의 중심을 향하고 있어 밝은 은하핵을 볼 수 있는 최고의 시기예요. …

“갑자기 추워졌네.” “에어컨 틀자. 너무 더워!” “어휴, 습해.” “또 비와?” 활짝 핀 봄꽃이 저물어 가던 5월의 막바지, 변화무쌍하던 날씨를 지나 …

‘빌다’의 ‘빌-’어원이 ‘별’에서 왔다는 말이 있어요. 그만큼 오랜 시간 조상들은 자연에 기대어 새벽하늘과 밤하늘의 별을 보며 소원을 빌었기 때문이겠죠. 과연 …

‘겨울이 끝났나?’ 아직은 겨울의 잔향이 남아있지만, 저녁 하늘이 어제보다 조금 더 밝아졌어요. 퇴근길을 걷다 보면 문득 착각이 들어요. ‘내가 일을 …

2월 3일은 입춘입니다. 입춘은 24절기 중 첫 번째로, 한 해의 시작이자 봄의 시작을 의미해요. 우리 조상들은 입춘이 되면 쌉쌀하고 신맛이 …

2024년의 마지막 우주쇼는 쌍둥이자리 유성우였는데요, 사분의자리 유성우,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와 함께 3대 유성우 중 하나이지만, 환하게 떠오른 보름달 때문에 유성우를 제대로 …

7월은 24절기 중 작은 더위를 의미하는 소서(7월 6일)와 큰 더위를 의미하는 대서(7월 22일) 가 있는 달입니다. 오랜만에 다시 만난 여름의 …

하지 풍경 요즘 주변의 농지 길을 가다 보면 물이 찰랑찰랑 채워진 논에 모가 듬성듬성 심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보통 …