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구조 – 희미하게 빛나는 달의 어둠

5월 1일을 전후하여, 해가 진 쪽의 하늘에서는 초승달을 볼 수 있어요. 태양 빛을 받은 달의 전체 면적 중 극히 일부만 보이기 때문에, 마치 잘라놓은 손톱처럼 보인답니다. 그런데 초승달을 유심히 들여다보면 나머지 어두운 부분이 희미하게 빛나며 달의 동그란 형태를 볼 수 있어요! 지구가 반사한 태양 빛이 달의 어두운 부분을 비추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지구조 현상이랍니다. 이 어둠은 점차 태양 빛으로 차오르며 보름달이 된답니다.
“한참 동안 찾았던 내 손톱, 하늘로 올라가 초승달 돼 버렸지” – 나는 반딧불♪
낮달 – 태양과 함께 뜬 달

5월 5일 어린이날을 전후하여, 푸른 하늘에 태양과 함께 뜬 낮달을 볼 수 있어요. 늦은 오후, 태양과 멀찍이 떨어져 투명한 빛을 발하는 뚱뚱한 상현달 같은 혹은 홀쭉한 보름달 같은 낮달을 볼 수 있답니다.
월홍 – 달빛이 만든 무지개
캄캄한 밤 희미하게 빛나는 무지개를 본 적이 있나요?

5월 13일을 전후하여, 보름달이 환하게 빛나는 맑은 날 저녁. 운이 좋다면 달의 반대편 지평선 근처에서 달이 만든 무지개 ‘월홍’을 볼 수 있어요. 한낮의 무지개와 같은 원리로 만들어지지만, 무지개를 만들 정도로 환한 빛이 필요하므로 보름달이 뜨는 약 3일간만 가능해요. 시간이 지나 보름달이 너무 높게 뜨면 무지개가 지평선 아래에 생겨 볼 수 없으므로, 보름달이 지평선 근처에 있을 때를 노려야 해요. 보기 어려운 만큼 귀한 행운과 사랑을 가져다줄 월홍,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기다려보세요!
수줍은 달 – 크고 빨갛게 물든 달
밤하늘의 달을 보며 사랑을 고백하기 좋은 5월의 보름달은 ‘꽃달(Flower moon)’이라고도 불러요. 다양한 꽃들이 만개하는 5월에는 달빛이 꽃들을 비추는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. 꽃달은 풍요로움과 새로운 시작, 희망과 기쁨을 의미한답니다.

5월 13일부터 며칠 동안, ‘막 떠오르는 크고 붉은 보름달’을 볼 수 있어요. 지평선 근처에서 떠오르기 시작하면 노을과 같은 원리로 붉게 물들고, 착시 현상으로 한껏 커진 달을 볼 수 있답니다. 해가 지고 밤이 찾아오기 시작하면, 지상에 가까운 하늘을 살펴보세요.
감성 달 – F들을 위한 달

5월 24일 감성 터지는 새벽 4시경, 그믐달과 금성이 서로 가까워져요. 멀찍이 빛나는 토성도 함께 볼 수 있답니다. 해가 뜨기 전까지 시시각각 예쁘게 물들어가며 환해지는 밤하늘과 함께 감상해 보세요!
보름달
정 호 승
밤이 되면
보름달 하나가
천 개의 강물 위에
천 개의 달이 되어
떠 있다
나도 지금
너를 사랑하는 보름달이 되어
천 개의 강물 위에
천 개의 달이 되어
떠 있다
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환하게 떠오른 달을 보며, 사랑이 가득한 5월 되세요!